Algorithm

[Algorithm]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다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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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dartResultanswer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 풀이

 

해당 문제는 정규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단해 보인다. 

 

정규식이란 일정한 형식의 문자나 숫자 , 또는 원하는 문자들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가져오는 방식이다. 

위와 같은 메타문자와 자주 사용하는 문자클래스를 통해 정규식을 만들어 사용한다.

 

여기서 문제의 조건을 나눠보자.

 

0. 단위별로 숫자,문자,특수문자를 나눈다.

1.점수와 함꼐 S,D,T 에 따라 제곱이 바뀐다.

2. 옵션 * 와 # 에 따라 두배를 만들어주거나 - 를 붙인다.

3. 그외 등등의 조건을 고려한다.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 보너스 일 때 key value로 값을 미리 만들어 사용한다.
    option = {'' : 1, '*' : 2, '#' : -1} 	# option으로 *와 #에 따라 곱해준다.

    p = re.compile('(\d+)([SDT])([*#]?)')  	# 정규식을 사용한다. /d는 숫자 [SDT] 해당 문자 / [*#]를 해당문자
    dart = p.findall(dartResult)  			# 우리가 받은 값에서 모든 값을 찾는다.
    for i in range(len(dart)):              # 정규표현식으로 갈무리된 문자열들 => [('1', 'S', ''), ('2', 'D', '*'), ('3', 'T', '')]
        if dart[i][2] == '*' and i > 0:		# 이제 우리가 갈무리 한 값에 따라 식을 만들어준다.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print(answer)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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