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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경로 문제
1.1 최단 경로 문제란?
-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의미
- 다양한 문제 상황
-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한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
-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
-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1.2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개요
-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
- 현실 세계의 도로(간선)는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는다.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
-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
1.3 알고리즘 동작 과정
- 출발 노드를 설정
-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
-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
- 위 과정에서 3번과 4번을 반복
알고리즘 동작 과정에서 최단 거리 테이블은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리과정에서 더 짧은 경로를 찾으면 경로를 갱신합니다.
1.4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특징
- 그리디 알고리즘: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
- 단계를 거치며 한 번 처리된 노드의 최단 거리는 고정되어 더 이상 바뀌지 않는다.
-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된다.
- 완벽한 형태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소스코드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 넣어야 한다.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 모든 원소를 확인(순차 탐색) 한다.
1.5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구현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end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ㅡ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 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를 반환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 i in range(1, n + 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i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def dijkstra(start):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 = 0
visited[start] = True
for j in graph[start]:
distance[j[0]] = j[1]
#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 range(n - 1):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처리
now = get_smallest_node()
visited[now] = Tr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now]:
cost = distance[now] + j[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 더ㅏ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없는 경우 , 무한 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1.6 간단한 구현 방법 성능 분석
- 총 O(V) 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한다.
-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V 제곱)이다
- 일반ㅇ적으로 코딩 테스트의 최단 경로 문제에서 전체 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면 이 코드로 해결할 수 있지만 10000개가 넘어가 면사 사용할 수 없다.
2. 우선순위 큐
2-1 우선순위 큐란?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하는 자료구조
-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물건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넣었다가 가치가 높은 물건 데이터부터 꺼내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 우선순위 큐를 이용할 수 있다.
2-2 힙(heap)
- 우선순위 큐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
- 최소 힙과 최대합이 있다.
-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을 포함해 다양한 알고리즘에 사용
2.3 최소 힙 구현 예제
impoert heapq
# 오름차순 힙정력
def headpsort(iterable):
h = []
result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value)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3,5,7,9,2,4,6,8,0])
print(Result)
=>0,1,2,3,4,5,6,7,8,9
2.4 최대 힙 구현 에제
impoert heapq
# 오름차순 힙정력
def headpsort(iterable):
h = []
result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iterable:
heapq.heappush(h,-value)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3,5,7,9,2,4,6,8,0])
print(Result)
=>9,8,7,6,5,4,3,2,1
2.5 개선된 구현 방법
-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힙 자루 구죠 이용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동작하는 기본 원리
-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해 놓기 위해 힙 자료구조 이용
- 현재의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최소 힙 사용
2.6 개선된 구현 방법
import sys
import heapq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
graph = [[]for i in range(n + 1)]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 [False] * (n + 1)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ㅡ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 + 1)
# 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 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
graph[a].append((b, c))
def dijkstra(start):
q = []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heapq.heappush(q,(0,start))
distance[start] = 0
while q:
dist, now = heapq.heappop(q)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for i in graph[now]:
cost = dist + [i]
if cost < distance[i[0]]: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더ㅏ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없는 경우 , 무한 이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INITY")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2.7 개선된 구현 방법 성능 분석
- 힙 자료구조를 이용하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는 O(ElogV)
- 노드를 하나씩 꺼내 검사하는 반복문은 노드의 개수 V 이상의 횟수로는 처리되지 않는다.
- 결과적으로 현재 우선순위 큐에서 꺼낸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들을 확인하는 총횟수는 최대 간선의 개수만큼 연산이 수행
- 직관적으로 전체 과정은 E개의 원소를 우선순위 큐에 넣었다가 모두 빼내는 연산과 매우 유사
- 시간 복잡도 O(ElogE)로 판단
이 자료는 동빈 나 님의 이코 테 유튜브 영상을 보고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 : www.youtube.com/watch?v=m-9pAwq1o3w&list=PLRx0vPvlEmdAghTr5mXQxGpHjWqSz0d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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