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tist/Data analysis

[Data analysis] 데이터는 어떻게 전략이 되는가 (데이터 분석의 힘 chapter.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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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구글에서는 41종류의 파란색을 RCT에 따라 실험해보았다. 이 중 가장 많이 뽑힌것을 밝혀냈다

 

 

-미국 연방정부가 추진한 '근거 기반 정책 수립'

 

기존에 미국의 정책 담당자는 정책에 얼마의 예산을 지출할 수 있는지 즉 지출의 크기를 중심으로 정책을 입안하였다.

 

그러나 앞으로는 정책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즉 정책 효과를 잣대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근거 기반 정책 수립위원회에서는 두 가지를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1. RCT 같은 엄밀한 과학적 기법으로 정책이 평가되고 정책 효과의 인과관계가 데이터 분석으로 해명되는 구조를 만든다.
  2. 정부가 보유한 행정 데이터를 연구자가 이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한다.

 

 

 

데이터 분석의 성공 요건

 

1.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협력관계를 유지한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현장의 목소리나 문제를 체감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제대로 분석을 하기 위해서라도 분석 결과를 이용하는 사람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2.데이터에 접근할수 있는 길을 연다.

정부와 기업의 협력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접근성이 중요하다.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고 정보를 공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1. 모든 사람에게 데이터를 공개하고 특별한 절차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것이다.
  2. 일정 절차를 거쳐 데이터에 접근하게 하는 것
  3. 전문가에게만 데이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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