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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란 ?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 로서 Goole Analytics의 줄임말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 방문자의 유입 출처 확인
- 사용자 행동 파악
- 양질의 트래픽을 찾기 위하여
-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평가
- 구글 Ads 최적화
- 목표(전환) 데이터
- 잠재고객 목록
웹 로그 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웹 로그분석이락 ㅗ한다.
웹로그 프로그램은 방문자의 유입경로나 위치, 검색어, OS/브라우저 등 사용자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기록하고 보여준다.
구글 Ads와 같이 잠재 고객의 성향 분석과 타겟팅에 특화된 광고 상품을 연동할 경우 방문자의 연령이나 성별 , 관심 분야등에 대한 정보들 까지도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방문자 정보
- 방문자의 특성 - 어떤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 , 성별, 연령대, 지역
-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 -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 전환, 이탈, 재방문 등
이러한 웹 로그 분석을 통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하여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
웹 로그분석툴 사용 방법
모든 기능은 웹상에서 구현된다.
툴에서 제공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추적이 시작된다.
스크립트 종류
- 추적 스크립트 - 모든 페이지마다 삽입
- 전환/리마케팅용 스크립트 -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삽입 (ex.쇼핑몰의 결제 완료 페이지나 컨설팅 사이트의 상담폼 전송완료 페이지 등에 삽입 )
타겟팅
잠재고객의 종류
- 관심분야 잠재고객 - 특정 주제에 대한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거나 관련 앱을 설치한 사용자, 사용자를 관심분야 기준으로 분류하고 연관성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노출
- 구매의도 잠재고객 -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진지하게 조사하는 단계에 있고 구매를 고려중인 사용자를 타겟팅
- 리마케팅 잠재고객 - 사이트 혹은 개별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사이트 내에서 정해진 행동 기준을 만족하는 사용자들을 타겟팅
- 맞춤 관심분야, 맞춤 구매의도 잠재고객 - 구글이 분류한 것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 잠재고객 분류를 생설 할 수도 있다.
타겟팅의 종류
- 기기 타겟팅 - 모바일 / 데스크탑 등 세부적인 디바이스 환경 타겟팅
- 게재 위치 타겟팅 - 온라인 상의 광고 노출공간(웹 사이트나 유튜브등 지정해서 광고를 노출 한다. )
- 위치 타겟팅 - 지리적, 물리적 위치로서 도시, 지역 단위 혹은 특정 주소를 중심으로 반경 몇 킬로미터 다위로 타겟팅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 주제 타겟팅 - GDN의 콘텐츠 분류에 의한 타겟팅
타겟팅의 정확도와 노출 유입수
타겟팅을 좁게 할 수 록 노출과 유입은 줄지만 전환율은 높아진다. 넓게 할 경우 반대의 결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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