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tist/Data analysis

[Data analysis] Google Analytics 란? (기본적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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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란 ?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로그 분석 툴 로서 Goole Analytics의 줄임말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1. 방문자의 유입 출처 확인
  2. 사용자 행동 파악
  3. 양질의 트래픽을 찾기 위하여
  4. 사이트와 콘텐츠에 대한 평가
  5. 구글 Ads 최적화
  6. 목표(전환) 데이터
  7. 잠재고객 목록

 

 

 

웹 로그 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에 대해 분석하는 작업을 웹 로그분석이락 ㅗ한다.

 

웹로그 프로그램은 방문자의 유입경로나 위치, 검색어, OS/브라우저 등 사용자의 특성을 정의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기록하고 보여준다.

 

구글 Ads와 같이 잠재 고객의 성향 분석과 타겟팅에 특화된 광고 상품을 연동할 경우 방문자의 연령이나 성별 , 관심 분야등에 대한 정보들 까지도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방문자 정보

 

  1. 방문자의 특성 - 어떤 네트워크, 기기, 컴퓨팅 환경 , 성별, 연령대, 지역
  2.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  - 페이지로의 이동, 클릭, 전환, 이탈, 재방문 등

 

이러한 웹 로그 분석을 통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하여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

 

 

웹 로그분석툴 사용 방법

 

모든 기능은 웹상에서 구현된다.

 

툴에서 제공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추적이 시작된다.

 

스크립트 종류

  1. 추적 스크립트 - 모든 페이지마다 삽입
  2. 전환/리마케팅용 스크립트 -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삽입 (ex.쇼핑몰의 결제 완료 페이지나 컨설팅 사이트의 상담폼 전송완료 페이지 등에 삽입 )

 

 

타겟팅

 

잠재고객의 종류

  1. 관심분야 잠재고객 - 특정 주제에 대한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거나 관련 앱을 설치한 사용자, 사용자를 관심분야 기준으로 분류하고 연관성 있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노출
  2. 구매의도 잠재고객 -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진지하게 조사하는 단계에 있고 구매를 고려중인 사용자를 타겟팅
  3. 리마케팅 잠재고객 - 사이트 혹은 개별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사이트 내에서 정해진 행동 기준을 만족하는 사용자들을 타겟팅
  4. 맞춤 관심분야, 맞춤 구매의도 잠재고객 - 구글이 분류한 것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광고주의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 잠재고객 분류를 생설 할 수도 있다.
  5.  

타겟팅의 종류

  1. 기기 타겟팅 - 모바일 / 데스크탑 등 세부적인 디바이스 환경 타겟팅
  2. 게재 위치 타겟팅 - 온라인 상의 광고 노출공간(웹 사이트나 유튜브등 지정해서 광고를 노출 한다. )
  3. 위치 타겟팅 - 지리적, 물리적 위치로서 도시, 지역 단위 혹은 특정 주소를 중심으로 반경 몇 킬로미터 다위로 타겟팅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4. 주제 타겟팅 - GDN의 콘텐츠 분류에 의한 타겟팅

 

 

타겟팅의 정확도와 노출 유입수

 

타겟팅을 좁게 할 수 록 노출과 유입은 줄지만 전환율은 높아진다. 넓게 할 경우 반대의 결과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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