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tist/Data analysis

[Data analysis]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 2.데이터 수집 및 구성 설정 (정리)

반응형

데이터 수집 및 구성 설정

 

1.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계정

  1. 계정 생성시 계정에 고유한 ID 가 할당
  2. 이 ID는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 표시
  3. 추적 코드에서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조회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이를 활용

 

속성

  1. 비즈니스 조직을 더욱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애널리틱스 게정별로 여러 개의 속성 만듬
  2. ex) 웹사이트와 모바일을 다른 속성 관리 가능

 

교차 도메인 - 동일한 세션에서 발생하는 관련 웹사이트 간 이동을 인식하는 기능(사이트 연결)

  1. 모든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수정 필요
  2. 360 고객의 경우에는 롤업 보고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속성의 데이터가 하나의 새로운 통합 속성에서 자동 집계 됨

 

사용자 권한

 

  1. 계정에 따른 속성수 제한
  2. 각 속성에도 보기수 제한

 

 

2.보기에서 고급 필터 설정

 

필터를 통한 데이터의 범위 좁히기

 

ex)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 or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 추적

 

필터 유형

  1. 사전 정의된 필터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필터
  2. 맞춤 필터 - 임의로 지정하는 필터(지정된 필터 텍스트 패턴의 일치 여부 판단)

 

필터 종류

  1. 포함 필터 - 필터 조건과 일치하는 관련 조회
  2. 제외 필터 - 데이터에서 제외하려는 특정 보기
  3. 소문자 및 대문자 필터 - 정규화
  4. 고급 필터 - 정규 표현식을 통해 보다 복잡한 방식으로 필터 필드 삭제 교체 및 결합

 

필터를 적용하는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 필터에 필터로 되는 것이므로 단계별로 해야 한다.

 

 

3.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

 

내용과 값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수집

맞춤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음

 

설정

관리로 이동한 후 맞춤측정기준을 적용할 속성을 선택한 다음, 맞춤 정의와 맞춤 측정 기준을 클릭한다음 새맞춤 측정 기준을 클릭하면 된다.

 

  1. 맞춤 측정기준의 이름을 지정
  2. 선택할수 있는 범위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면 웹사이트에 삽입할 자바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화면으로 이동하고 이코드를 복사하고 완료를 클릭해야 한다.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

 

 

매개변수

  •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추적하는 이벤트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동영상' 또는 '소셜 공유'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액션'은 사용자가 이벤트를 시작할 때 한 행동입니다.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을 추적하고 있다면 연결된 액션인 '재생'과 함께 '동영상'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라벨'은 선택사항이며, 추적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값입니다(예: 동영상의 이름). 라벨을 이용하면 이벤트 보고서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내 비즈니스에 맞는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항목을 선별해서 수집

페이지에 로드된 광고의 개수, 페이지가 로드될 때 사용된 대역폭, 각 마케팅 채널에서 발생한 브랜드 페이지뷰의 총 횟수 등이 맞춤 측정항목으로 사용

 

맞춤 측정기준처럼 맞춤 측정항목도 페이지에 구현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

 

 

5.이벤트 추적을 활용한 사용자 행동 이해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하고 내가 원하는 행동

 Google 상품 매장에서는 전체 탐색바의 클릭을 추적하여 사용자의 웹사이트 탐색 방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

 

웹사이트에서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추적하려는 사이트에서 개별 요소에 자바스크립트를 추가

 

추적하려는 요소나 상태별로 별도의 이벤트 추적을 설정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이 설정된 요소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이벤트 추적 코드에서 이벤트 조회와 함께 4개의 매개변수가 전달됩니다. 이들 매개변수는 각각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입니다. 

 

이벤트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정리되도록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들 매개변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추적하는 이벤트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동영상' 또는 '소셜 공유'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액션'은 사용자가 이벤트를 시작할 때 한 행동입니다.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을 추적하고 있다면 연결된 액션인 '재생'과 함께 '동영상'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라벨'은 선택사항이며, 추적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값입니다(예: 동영상의 이름). 라벨을 이용하면 이벤트 보고서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값'은 선택사항이며, 숫자 값입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로드 시간, 이벤트 액션의 가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값'을 이용하면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의 금액을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