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 Youtube

[Book & Youtube] 역행자 - 5. 역행자4단계_뇌 자동화

반응형

 

역행자4단계 - 뇌 자동화

 

 

 

뇌 최적화 1단계_22전략

작가는 여기서 뇌 최적화를 하는 것으로서 22전략을 말한다. 22전략이란 2년만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이 행위를 통해서 다작,다독,다상량(많이 생각하기)를 이룬다. 이러한 일련의 행위는 의사 결정력을 높이고 뇌의 지식을 활성시키는데 있다.

 

뇌의 활성화는 몸의 코어근육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한다. 몸의 코어근육처럼 뇌의 코어를 단련을 통해 내가 하는 미래의 무수한 결정과 선택에 있어서 최선의 선택을 하게끔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한다.

 

뇌 최적화 2단계_오목 이론

눈앞의 이득과 소득에 집착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두는 수를 오목이론이라고 한다. 

 

작가는 이곳에서 현재의 작은 가치보다는 미래에 얻을 큰 것을 위해 현재를 미래에 투자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느껴졌다. 

 

이런 오목이론에 따라 장기적인 수를 두는 것을 생각하면서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오목이론에서의 가장 큰 포인트는 두개라고 생각한다.

 

1. 장기적으로 봤을때 좋은 목표(결심)

2. 미래를 위한 투자(실천) 

 

말은 다르겠지만 어떤 것을 하겠다는 결심과 그것을 하기 위해 실제로 실천하는 것으로 느껴졌다. 지금 현재를 살지말고 미래를 보고 미래에 할 것을 위해 현재를 투자하고 그것을 이뤄내는 것으로 삶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뇌 최적화 3단계_뇌를 증폭시키는 3가지 방법

1.안쓰던 뇌  자극하기

- 창의성이나 지혜는 통합적 사고에서 나온다. 흔히 통찰력이라고 불리는 통합적 사고는 뇌 전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할 때 발휘되는 사고력이다.

 

일이 잘 안풀리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을 때 해당 분야에 매몰되기 보다는 다른 분야를 공부하거나 운동, 유튜브등 다른 방식으로 뇌를 자극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2.안 간본 길 걷기

적당한 운동은 뇌 건강에도 이롭다. 그것과 더불어 길 찾기는 공각지각, 추상능력, 상상력, 기억력, 언어 능력까지 자극 한다고 한다. 그러니 가보지 않은 거리 곳곳을 걸어다니자  

그러므로 안가본 길로 가는 산책은 뇌를 자극하는데 있어서 최고의 방법중 하나로 보여진다.

 

또한, 새로운 음식 도전, 길 산책, 장르 음악 듣기 등등 새로운 것을 통해 뇌를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충분한 수면

운동을 하고 휴식을 하면서 근육이 만들어지는 것 처럼 지식을 쌓고 수면을 함으로써 뇌가 정보를 정리하고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한다. 

 

뇌를 최적화하는 작업이다. 자는 시간을 아까워 하지말고 8시간정도는 자는 것이 뇌에게 있어서도 좋다. 

 

 

 

 

 

 

책 추천 - 클루지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정리하는 뇌


내가 해야 할 것

1.뇌 최적화 1단계 - 하루에 한 번 글쓰기와 책읽기를 한다. 지금은 1시간정도 하는 것 같다. 이것을 블로그에 매일 작성할 예정이다. 

2.뇌 최적화 2단계 -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대해 이루기 위해 투자를 해야겠다. 그것을 눈으로 보이게끔 하는 방법 또한 찾고 진행해야 겠다.

3.뇌최적화 3단계 - 출퇴근 하면서 산책을 할 수도 있으니 주 3회는 산책을하고 그 외에 운동은 4회로 고정하여 달력에 표시하는 방법을 써야겠다. 그것과 더불어 예전부터 잘 안되던 것 중에 하나인 수면시간을 지키기위해 적어도 1시에는 자는 연습을 해야겠다. 이것도 시간을 체크해서 달력에 남기는 작업을 해야겠다.

반응형